[정치] 노동 개혁: 정부가 시행을 추진 중인 ‘무비용 노동자 합법화(고용 정규화)’ 방안은 어떻게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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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자본부(Ministerio de Capital Humano)는 의회의 임시 회기 동안 제출될 가능성이 있는 노동개혁안을 준비 중이다. 이번 개혁 패키지는 동적 임금제(salario dinámico), 근로시간 조정 등 다양한 사안을 포함하고 있다. 다만, 해고 시 지급되는 퇴직금에 상한선을 두는 방안은 이미 제외된 것으로, 정부 관계자가 Ámbito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현재 논의 중인 제안들 가운데에는 노동 관계의 유연화를 추진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비공식 노동의 정규화(합법화)**를 목표로 하는 여러 대안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비공식 근로자의 합법화(‘블랑케오’) 방안이 인적자본부의 주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른바 ‘무비용 노동자 합법화(Blanqueo a costo cero)’ 방안은, 고용주가 추가적인 부담을 지지 않고 비공식 고용을 공식 고용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정책 수단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구상은 훌리오 코르데로(Julio Cordero) 노동국장과 기술팀이 공동으로 마련 중인 노동개혁 패키지의 일부다.
노동개혁: 해고 보상금 상한선 제외
언론 보도와 각종 루머가 확산되는 가운데, 인적자본부는 검토 중인 개혁안 초안에 해고 보상금 상한선 설정 조항이 포함되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했다. 이는 소송 감소와 기업 비용 절감을 위해 퇴직금 상한제를 도입하려 했던 과거 구상과는 차별화되는 결정이다.
정부 관계자들은 이번 개혁의 초점이 **고용의 합법화(공식화)**와 등록된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에 맞춰질 것이라고 강조하며, 보상금 제한 논의는 제외된다고 밝혔다.
노동자 합법화: 아르헨티나의 선례와 과제
노동자 합법화(‘블랑케오’)는 아르헨티나 노동정책에서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과거 수십 년간 정부는 기업들이 비공식 근로자를 정식 등록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고용주 부담금 감면이나 일정 기간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여러 차례 시행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지속 가능한 고용 공식화(formalización) 측면에서는 제한적인 성과를 보였다. 주요 문제는, 혜택 기간이 종료되면 사회보험 부담금이 다시 원래 수준으로 돌아가 고용주가 정규 고용을 유지하는 동기가 약화된다는 점이었다.
새로운 제안은 블랑케오 기간 동안 근로자를 공식 고용으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을 제거함으로써, 지속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한다.
무비용 노동자 합법화(Blanqueo laboral a costo cero)란 무엇인가?
‘무료’ 블랑케오의 개념은 고용주가 사회보험 부담금, 연금 기여금, 불법 고용 기간 동안 발생한 벌금 및 이자를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근로자를 공식 고용 상태로 유지하는 비용이 항상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된다.
노동법 전문가 훌리안 데 디에고(Julián de Diego)에 따르면, 이러한 조건은 중소기업이 고용 공식화에 참여하는 데 핵심적이다. 그는 “비공식 근로자를 공식 근로자로 전환할 때, 과거 불이익은 면제하고 부담금과 기여금은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번 제안은 또한 고용주가 납부하지 않은 사회보험 및 연금 부담금을 국가가 부담할 경우 재정적 영향에 대한 논의도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용주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과 동시에, 근로자의 권리를 보장할 국가 책임을 균형 있게 조율하고자 한다.
아르헨티나의 노동 비용: 지역적 과제
아르헨티나의 노동 비용은 라틴아메리카에서 가장 높은 수준 중 하나다. 현지 철강업계 선도 기업인 Techint의 연구에 따르면, 2024년 12월 기준 아르헨티나의 1인당 시간당 노동 비용은 16.5달러에 달했다. 비교하면, 브라질은 10.3달러, 멕시코 12.5달러, 콜롬비아는 4.5달러에 불과하다.
이러한 격차는 아르헨티나 기업에게 지역 경쟁사 대비 인건비 부담이 크다는 과제를 안겨준다. 이에 인적자본부는 등록 근로자의 비용을 낮추는 제도적 장치를 검토하여, 공식 고용을 보다 매력적이고 실현 가능하게 만들려 하고 있다.
블랑케오에서 근속 연수 및 연금 권리 인정
노동자 합법화 과정에서 논쟁이 되는 핵심 사안 중 하나는, 비공식 근로자가 공식 고용으로 전환될 때 근속 연수를 어떻게 인정할지에 관한 문제이다.
근속 연수가 인정되더라도, 기업이 과거 기여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국가는 연금 관련 추가 비용을 부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공식 고용 상태에서 20년간 근무한 근로자가 공식 고용으로 전환될 경우, 해당 기간을 연금 수혜액 계산에 포함해야 한다.
이들 근로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는 고령자 보편연금(Pensión Universal al Adulto Mayor, PUAM) 수급이나 권리 인정 청구를 위한 법적 절차가 있으며, 이는 개혁안에서 결정해야 할 중요한 사안이다.
역사적 경험: 1990년대 노동 유연화
아르헨티나에서 마지막 대규모 노동개혁은 1990년대 카를로스 메넴(Carlos Menem) 대통령 시절 시행되었다. 당시에는 ‘노동세(impuestos al trabajo)’ 감면 정책이 도입되었으며, 사회보험 부담금을 줄여 고용 공식화와 신규 일자리 창출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였다.
당시 경제부 장관이었던 도밍고 카발로(Domingo Cavallo)는 자신의 개인 블로그에서, 이러한 조치 덕분에 실업률이 18% 이상에서 약 12.5% 수준으로 하락했다고 회고했다. 카발로는 이 하락세를 고용주 부담금 감면과 아르만도 카로 피구에로아(Armando Caro Figueroa) 장관이 추진한 노동 유연화의 결합 덕분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변화는 고정환율과 낮은 환율이라는 특정 경제 환경 속에서 이루어졌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아르헨티나의 생산 및 노동 동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노동개혁의 향후 과제와 방향
인적자본부(Ministerio de Capital Humano)는 여전히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노동자 합법화 방안을 포함한 노동개혁안 설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퇴직금 상한선 폐지와 고용주 부담 없는 무비용 블랑케오 추진은, 향후 의회에 제출될 개혁안의 주요 방향을 보여주는 핵심 요소다.
이 제안의 성공 여부는 고용 공식화 인센티브, 근로자 권리 보장, 국가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정부가 얼마나 균형 있게 조율할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아르헨티나 노동시장은 비공식 고용 비중이 높다는 특징이 있어, 사회보장 혜택과 복지 접근성을 확대하는 공공정책 시행이 어렵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노동개혁은 구체적이고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한 수단을 통해, 공식 고용과 비공식 고용 간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고용주와 근로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의 기간과 범위 등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이번 개혁이 국가 노동시장에 미칠 최종 영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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